[자] 사순 제1주간 월요일

1회독

▥ 레위기의 말씀입니다.

19:1-2.11-18
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말해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11 도둑질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정 행위하지 마시오.
동족을 속이면 안 됩니다.

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너희는 너희 신의 이름을 욕되게 할 것이다.

나는 주님이다
13 너는 네 이웃을 압제하지 말라.
이웃에게서 도둑질을 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은 다음날 아침까지 노동자의 임금을 보관할 수 없습니다.

14 너는 귀머거리를 훼방하지 말라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나는 주님이다
15 재판할 때 잘못을 저지르지 마십시오.
가난하다고 일어서서는 안 된다.

권력자는 특혜를 받아서는 안 된다.

당신은 당신의 백성을 정의로 심판해야 합니다.

16 너희는 돌아다니며 중상하지 말라.
이웃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면 안 됩니다.

나는 주님이다
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라.
주저 없이 동족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그 사람을 탓하지 않을 것입니다.

18 너희는 원수를 갚지 말며 너희 동족에게 원한을 품지 말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주님의 말씀.
◎ 하나님 감사합니다.

복음

✠ 마태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5:31-46
그때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1 인자가 영광 중에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영광의 보좌에 앉으실 것입니다.

32 그리고 모든 민족들이 사람의 아들 앞에 모일 것입니다.

목자가 양과 염소를 가르듯이 그들을 나누실 것입니다.

33 그래서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었습니다.

34 그 때에 그의 오른편에 계신 왕이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을 받은 너희여,
와서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소유하라
35 내가 배고플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내가 목마를 때에 마실 것을 주셨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셨습니다.

36 내가 벌거벗었을 때에 그가 옷을 입히고
그들은 내가 아플 때 나를 돌봐 주었고 내가 감옥에 있을 때 나를 방문했습니다.

37 그러면 의인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주님, 우리가 언제 주님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무엇을 드셨습니까?
그가 목마른 것을 보고 마실 것을 주셨느냐?
38 그들은 주님께서 나그네로 오시자 그분을 진심으로 환영했습니다.

그의 벌거벗은 것을 보고 옷을 입혀 주었느냐?
39 언제 주께서 병드셨거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찾아오셨습니까?
40 그러면 왕이 대답할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네가 나의 가장 작은 형제 중 하나에게 한 일
네가 나한테 그랬어.”
41 그때 왕은 왼쪽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욕했잖아, 나에게서 떨어져
악마와 그의 부하들을 위해 준비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십시오.
42 내가 배고플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내가 목마를 때에 마실 것을 주지 아니하였느니라
43 내가 나그네였을 때 따뜻하게 맞아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벌거벗었을 때 당신은 나에게 아무것도 입을 것을 주지 않았어요
당신은 내가 아플 때나 감옥에 있을 때 나를 돌보지 않았습니다.

44 그러면 그들도 그렇게 말할 것이다.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을 보았나이까
당신이 벌거벗었거나 병들거나 감옥에 있는 것을 보는 것
기다리지 않았다는 말씀이십니까?”
45 그러면 왕이 대답하실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작은 자 중 하나를 위해 하지 못한 일
나한테 한 게 아니야.’
46 그래서 그들은 영원한 형벌에
의인은 영생을 누리는 곳으로 갈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
◎ 그리스도, 당신을 찬양합니다.

오늘의 명상

오늘 복음의 구조는 매우 단순합니다.

도입부(25:31-33)에 이어 두 개의 대화(25:34-40; 41-46)가 완벽하게 병치되어 있습니다.

예수 시대의 랍비들은 가르칠 때 보통 두 번 반복했습니다.

그것은 처음에는 긍정적인 형태로, 그 다음에는 부정적인 형태로 반복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다른 말씀(가르침)도 유사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행복과 불행에 대한 선언(루카 6,20-26 참조),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가 집을 짓는 방법(마태 7,24-27 참조)). 당시의 랍비들도 판단의 어조를 잘 사용했다.

그러한 경우는 오늘의 복음을 제외하고 성경에서 가끔 나옵니다(다니엘 7장 참조). 랍비와 성경의 일부 구절이 이러한 유형의 문헌을 사용하려는 의도가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세상 끝에 무슨 일이 있을 것인가를 말하는 대신 오늘을 사는 법을 가르쳐 주려고 합니다.


오늘 복음의 구조는 그런 것 같습니다.

임금이 신고됩니다.

그리고 반대하는 자들의 말이 나오고 이에 왕이 화답하는 형식이다.

예수님은 우리 삶의 소중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과 우리 삶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가치를 가르쳐 주십니다.

너 뭐야? 예수님의 비유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번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자비’와 ‘사랑’을 실천하는 여섯 가지 행위입니다.

모든 사람이 땅에서 그들의 역사(역사)를 마치면 그들은 그들과 하나님만이 남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한 사람의 인생은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비유에 나오는 고통과 가난의 여섯 가지 상황에서 그가 한 선택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굶주림, 목마름, 포로, 헐벗음, 질병 및 감옥입니다.


지옥이 존재합니다.

지옥은 적어도 죄가 만들어낸 불행과 절망의 시간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으로 이 비참한 지옥에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 말, 그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버지 정용진)